무대 뒤의사람들

무대미술팀 책임장치감독
화려한 조명 뒤 바쁘게 움직이는 발걸음.
수면 아래 빠르게 움직이는 백조의 물갈퀴처럼
관객과 가장 가까이서 소통하며 극장 곳곳을 채우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만나본다.
무대를 짓는 사람

하늘 높이 솟아 있던 조명은 바닥까지 내려와 있고, 크고 작은 세트들이 이어지고 세워지며 저마다의 위치에 들어선다. 소리만 들으면 여느 공사장과 다를 바 없는 이곳은 화려한 미감으로 장식해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무대 위다. 아직 막이 오르지 않은 무대 위 분주한 사람들 사이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책임장치감독을 만나봤다.

무대조립원 혹은 무대기계조정원은 한국직업사전에서 무대세트와 연계된 직업으로 명기되는 직군이다. 설계도에 따라 무대세트를 조립하거나 설치하고 무대 기계를 조정해 무대장치를 전환하는 이를 뜻한다. 국내 몇 안 되는 제작극장인 국립극장에서 공연을 올리고 내리는 장치감독 역시 이와 같은 일을 하는 것일까.

강승구: 무대조립원과 무대기계조정원의 두 직군을 합해 조금 더 확장하면 무대장치제작이 된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무대디자이너의 도면을 통해 세트를 제작·설치하고 무대장치를 전환하며 공연을 마친 후에는 철수하는 것까지는 같아요. 거기에 소요 예산을 산출하고, 미술·행정 등 공연을 기획·제작하는 여러 부서와 디자이너 사이의 의견을 모으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한정된 예산 범위 내에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자재 및 재료비 등의 가격을 합리적으로 산출합니다. 같은 이유에서 필요한 무대 세트 역시 되도록 직접 제작하고 있죠. 이 과정에서 작화·소품·장신구·의상 등 약 10개 실의 협조가 필요합니다. 공연을 마친 후에도 세트나 장비의 운용 및 보관까지가 저희의 업무입니다.

무대장치 제작실은 무대디자인이 나오면 그로부터 공연이 끝나는 시점까지 하루하루가 빠듯하게 이어진다. 짧게는 하루 만에 설치와 철수를 진행해야 하고 길게는 사전 제작만 6개월 이상 걸리기도 한다. 게다가 무대장치·조명·음향·리허설 등 순서를 기다리는 분야가 줄지어 있어 일정을 미룰 수도 없다.

강승구: 저는 대학에서 가구제작을 전공했어요. 가구는 1밀리미터의 차이로도 사용감이 달라지죠. 그러다 보니 작은 부분까지 신경 써 작업하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졌어요. 조금만 더 신경 써 제작하면 심미성이 높아지니 시간을 들여 작업하고 싶기도 했고요. 그래서 신입 시절엔 선배들이 속도를 높이라고 다그치기도 했죠. 하지만 30년이 지나고 나니 이젠 오히려 제가 후배들을 재촉하게 되더라고요. 최근 공연한 국립창극단 <귀토>(8월 31일~9월 4일)의 경우 1,500개의 각재를 1만 개 이상의 피스로 고정해 가로 14미터, 세로 18미터의 기본 무대를 만들었어요. 그리고 세트 중앙을 비워 가로세로 8미터의 LED 무대를 넣고 나머지는 폭 36밀리미터의 긴 각재를 9밀리미터 간격으로 나열해 상하로 이동하도록 제작했죠. 각 파트마다 정해진 일정이 있기 때문에 되도록 기한 안에 작업을 마무리해야 해요. 한 파트라도 일정이 어긋나면 전체 일정에 무리가 생길 수 있기에 반드시 지켜야 하죠.

국립극장 무대미술팀 장치제작실의 경우 13명의 정해진 인원이 맡은 바 임무를 수행해야 하는 데다가 공연이 시작되기 전 마지막까지 수정에 수정을 거듭하는 경우가 있어 언제나 시간이 중요한 문제일 수밖에 없다. 지난 3월에 공연한 국립창극단 <리어>에서는 가로 14미터에 세로 10미터 깊이 15센티미터의 무대를 설치하고 그 위에 20톤 이상의 물을 담는 무대를 만들었는데, 빠듯한 일정에 팬데믹으로 인한 초유의 사태가 발생해 무대 제작에 난항을 겪기도 했다.

강승구: <리어> 세트를 만들 당시 20톤의 물을 무대 위로 올리고 그 상태에서 2톤 이상의 물을 배출하고 채우기를 반복했어요. 또 1.5톤 이상의 다리 2개가 업-다운하도록 제작했죠. 사실 무대 위에 물길을 만드는 건 그리 어렵지 않았어요. 오히려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발생할 때가 어렵죠. 이번 <리어> 때는 세트업을 일주일 남기고 저를 포함한 장치제작실 5명이 코로나19에 확진됐어요. 코앞으로 다가온 공연 일정 때문에 아픈 중에도 전화기를 손에서 놓을 수가 없었죠. 또 공연 뒷부분에 극 중 배우가 물속에 눕는 장면이 있는데 배우가 찬물에 들어가 일정 시간 동안 연기해야 하다 보니 체온 저하라는 문제가 생기더라고요. 결국 추가로 배관을 연결해 따뜻한 물이 흐를 수 있도록 조정해야만 했어요.

극장은 밀폐된 공간에 다수의 사람이 한 방향으로 시야를 모은 채 공연을 관람하는 곳이기에 안전을 지키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자칫 잘못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 그렇기에 무대 위에서 화기 물질을 쓰거나 적은 양의 물을 쓰는 것조차 위험 요소가 될 수 있다. 그럼에도 이렇게 무대 위에서 20톤이라는 어마어마한 양의 물을 운용할 수 있는 건 숙련된 전문가들이 곳곳에 포진한 덕분이다.

강승구: 망치·에어태커(air-tacker)·톱·압축기 등과 같이 장치 제작 시 사용하는 도구 자체만으로도 위험한 것이 많아요. 높거나 비좁은 곳에서 작업하는 경우가 많아 공간 제약까지 있다 보니 항상 집중해야 하죠. 그래서 안전담당관이 지정돼 있고 옆에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안전관리자가 두 명 있어요. 물을 사용하는 경우 미끄러지거나 감전 사고 등이 있을 수 있어 더욱 매뉴얼을 숙지하고 기본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1992년 덕수궁에서 치른 공연을 시작으로 무대장치 제작의 길을 걷게 된 강승구 감독은 그해 11월 국립극장에 입사해 곧 근속 30년을 맞는다. 그사이 업계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1998년까지는 기능사 자격증을 갖추면 무대장치 제작 직무에 지원할 수 있었지만 1999년 무대예술전문인 자격검정위원회 제도가 생기면서 3급에서 1급까지 3단계로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게 됐다. 또 대학에서 무대디자인을 전공했거나 연극영화과에서 무대세트를 공부한 이들 혹은 인테리어를 전공한 이들이 많이 지원해 자격증과 학위를 중심으로 인재를 선발하는 추세다.

강승구: 자격증이나 학위 과정을 이수하면 현장에서 실무를 접했을 때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해요. 다만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이 시대에 현재의 무대 제작 방식이 언제까지 통용될 수 있을지는 모르겠어요. 결국엔 현재와 미래의 방식이 공존할 수 있도록 여러 분야가 분업과 협업을 지속해 하나의 팀으로 움직여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러니 누구든 공연 현장에서 함께하고 싶다면 주저 없이 스며들어 자신의 열정을 불태워 주면 좋겠습니다.

※ 본 기사는 국립극장 책임장치감독 강승구 님과 진행한 인터뷰를 토대로 작성했습니다.
글. 김보나 국립극장 홍보팀
<월간 국립극장> 구독신청 <월간 국립극장> 과월호 보기
닫기

월간지 '월간 국립극장' 뉴스레터 구독 신청

뉴스레터 구독은 홈페이지 회원 가입 시 신청 가능하며, 다양한 국립극장 소식을 함께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또는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편리하게 '월간 국립극장'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 시 이메일 수신 동의 필요 (기존회원인 경우 회원정보수정 > 고객서비스 > 메일링 수신 동의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