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기
하나

국립오페라단·국립합창단·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신년 음악회
계묘년을 밝히는 풍성한 음악 성찬
국립극장에서 네 개의 국립 음악 단체가 <신년 음악회>를 연다.
국립오페라단·국립합창단·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그리고 국립국악관현악단까지!
국악과 양악을 모두 맛볼 수 있는 다양한 음악 성찬을 통해 새해의 희망찬 에너지를 가득 느껴보자.

국립오페라단,
유명 오페라 아리아를 한자리에

1월 6일과 7일 ‘희망의 소리’라는 부제 아래 양일간 펼쳐지는 국립오페라단 신년 음악회에서는 주옥같은 오페라 아리아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다. 갈라콘서트 형식으로 펼쳐지는 본 공연은 긴 오페라 무대의 명장면을 주요 아리아를 통해 스틸컷처럼 만날 수 있는 시간이다. 양일간 최정상급 성악가들이 총출동하며, 포디엄에는 지휘자 박준성(6일)과 홍석원(7일)이 오른다.
6일 공연은 요한 슈트라우스 2세의 오페레타 <박쥐> 서곡으로 흥겹게 문을 연 뒤, 로시니의 오페라 <세비야의 이발사> 중 ‘나는 이 거리의 만물박사’, 베르디의 오페라 <리골레토> 중 ‘그리운 그 이름’ 등 친숙한 아리아들이 가득 펼쳐진다. <카르멘> <로미오와 줄리엣> <유쾌한 미망인> <투란도트> 등의 다양한 오페라 아리아는 물론 <일 트로바토레> <라 트라비아타> <나부코>에 등장하는 웅장한 오페라 합창 작품까지 선보이며 희망찬 2023년을 기원한다.
이어지는 7일 공연은 2023 국립오페라단 정기공연을 미리 경험하는 프리뷰 무대다. 국립오페라단은 이탈리아 오페라 작곡가 베르디 탄생 210주년을 맞이해 2023년 한 해를 베르디의 작품으로 꾸민다. 400년이 넘는 오페라 역사에서 ‘오페라의 제왕’으로 군림하는 베르디의 작품을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고자 2023년 ‘비바 베르디! 비바 오페라!’라는 기치를 내걸고, 총 네 편의 베르디 오페라 <맥베스> <일 트로바토레> <라 트라비아타> <나부코> 전막을 선보일 예정이다. 7일 <신년 음악회>는 이 네 작품에 등장하는 주요 아리아를 먼저 만나봄으로써 2023년 국립오페라단의 행보를 미리 엿볼 수 있다. 당시 이탈리아의 정치 정세에 대한 영향과 사회문제를 오페라에 투영시킨 베르디는 반항적이고 개혁적인 작품을 썼는데, 그 안에 담긴 현실성 또한 짙은 감동을 느끼게 한다. 한번 빠지면 헤어 나올 수 없는 베르디 오페라의 매력을 단시간에 느끼고 싶다면 이 압축판 무대를 주목해 보자.

국립합창단,
창단 50주년의 포문을 열다

2023년은 국립합창단이 창단 50주년을 맞이하는 해다. 1월 10일 <신년 음악회>는 50주년의 포문을 여는 첫 무대로서 더욱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1973년 창단된 국립합창단은 한국 창작 합창곡 개발과 보급에 지속적으로 힘쓰며 한국 합창음악의 대중화와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국립합창단은 이번 <신년 음악회>(지휘 윤의중)를 통해 ‘위로의 합창’과 ‘한국의 현대 합창’이라는 주제 아래 계묘년 한 해의 시작을 응원하는 무대를 선사할 예정이다.
1부에서는 ‘새야새야’(작곡 오병희), ‘어기영차’(작곡 우효원), ‘바람결에 흩어진 속삭임’(작곡 오예승), ‘세노야’(작곡 조혜영), ‘쾌지나칭칭’(작곡 오병희)까지 한국 작곡가의 다섯 작품이 연주된다. 특히 ‘새야새야’와 ‘어기영차’는 2022년 6월, 국립합창단이 전 세계 동시 발매한「Voices of Solace(위로의 목소리)」의 타이틀 및 수록 곡으로 한국 합창의 세계화에 기여한 작품이다. ‘새야새야’는 1894년 동학농민운동 당시의 전래동요인 ‘새야새야 파랑새야’를 모티프로 한 곡으로, 1400년대 그리고리언 성가의 선율에 우리 민요 선율을 결합한 작품이다. 대금·장구·징 등 전통악기를 활용해 우리 음악의 매력을 고스란히 드러냈다. 우효원의 ‘어기영차’는 기악 반주 없이 인성으로만 진행되는 아카펠라 작품으로, ‘어-기-영-차’ 네 음절의 가사가 강렬한 리듬과 악센트로 순환하며 변화하는 것이 큰 특징이다. 곡 속에는 한국의 노동요 ‘뱃노래’의 후렴구가 사용되었는데, ‘배 띄어라’ ‘노 저어라’는 선창 부분, ‘어기영차’는 선원들이 그 소리를 받아 부르는 후렴구로서 메기고 받는 형식을 통해 민족의 흥을 표현했다.
2부에서는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미국 출신 작곡가 제이크 룬스타드Jake Runestad의 ‘애도가Elegy’ ‘The hope of Loving’ 두 곡이 연주된다. 대미를 장식하는 ‘The hope of Loving’은 솔리스트와 합창 그리고 현악사중주로 이루어진 독특한 편성의 작품이다. 작곡가는 이 곡에 대해 “세상의 모든 불평등과 폭력, 그리고 고통 속에서도 나는 끊임없이 나 자신과 다른 모든 이에게 보여지는 ‘사랑’의 중요성과 영향을 되새긴다. 내가 스스로 사랑이라는 주제를 선택했다기보다는 그 주제가 먼저 나에게 자연스럽게 다가왔다.”고 설명했다. 이 곡의 첫 마디에 등장하는 4도 하행 모티프는 바로 이 ‘사랑’을 상징하며, 이 모티프는 곡이 연주되는 동안 계속해서 우리에게 사랑의 의미를 곱씹게 한다.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교향곡-발레-오페라-국악 올인원 무대

2022년 3월 ‘국립’ 명칭을 단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구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는 같은 해 1월 부임한 7대 예술감독 다비트 라일란트David Reiland와 함께 순항하며 국가대표 악단으로서 도약하고 있다. 1월 12일, 2023 시즌의 시작을 알리는 국립심포니의 신년 음악회 <2023 시즌 오프닝 콘서트> 는 ‘교향곡-발레-오페라’로 점철되는 국립심포니의 3색 매력을 한꺼번에 느낄 수 있는 자리임과 동시에 지난 1년간 호흡을 맞춰온 지휘자 다비트 라일란트와 한층 더 긴밀해진 합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다.
1부에서는 라일란트의 주특기인 슈만 작품이 연주된다. 라일란트는 슈만의 교향곡 네 편 중 시기상으로 가장 마지막에 작곡된 ‘교향곡 3번 내림 마장조, Op.97’을 선택했다. ‘라인’이라는 부제를 가진 5악장 구성의 이 곡은, 슈만이 드레스덴에서 라인강이 펼쳐진 도시 뒤셀도르프로 거처를 옮긴 뒤 써 내려간 작품이다. 화려함보다는 민속적이고 소박한 색채가 인상적이며, 선대 작곡가 베토벤의 영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어지는 발레 음악은 프로코피예프의 대표작 ‘로미오와 줄리엣, Op.64’이다. 작곡가는 발레 전막을 두 곡의 오케스트라 모음곡과 피아노 모음곡으로 편집해 재구성했고, 이 모음곡 버전은 오늘날에도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이날 공연에서는 모음곡 중 ‘서곡’과 ‘기사들의 춤’, 그리고 ‘줄리엣, 어린 소녀’ 총 세 곡을 발췌해 연주한다.
이어지는 비제의 ‘카르멘 모음곡’은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오페라 연주 역량을 대변하는 작품이다. 메조소프라노 김정미와 바리톤 고성현이 출연해 오페라 <카르멘>의 주요 아리아를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오케스트레이션에 맞춰 선보일 예정이다. 짧은 모음곡에서도 두 성악가와 함께 효과적인 스토리텔링을 선보일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의 무대를 기대해 봐도 좋을 것이다.
대미를 장식하는 마지막 작품은 우리나라 작곡가 우효원의 ‘북’으로, 양악과 국악의 멋스러운 조화를 만끽할 수 있다. 소리꾼 고영열과 타악 연주자 고석진이 의기투합해 무대를 한층 더 풍성하게 장식할 예정이다. 교향곡·발레·오페라, 그리고 우리 고유의 소리까지 품어낼 한계 없는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의 음악적 면모를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이 펼쳐진다.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midaby
<월간 국립극장> 구독신청 <월간 국립극장> 과월호 보기
닫기

월간지 '월간 국립극장' 뉴스레터 구독 신청

뉴스레터 구독은 홈페이지 회원 가입 시 신청 가능하며, 다양한 국립극장 소식을 함께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또는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편리하게 '월간 국립극장'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 시 이메일 수신 동의 필요 (기존회원인 경우 회원정보수정 > 고객서비스 > 메일링 수신 동의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