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극장
소식

1
공연예술 아카이브 플랫폼 ‘별별스테이지’ 개편

국립극장 공연예술박물관은 이용자 편의성과 접근성이 향상된 공연예술 아카이브 플랫폼 ‘별별스테이지’를 1월 5일 새롭게 개편·오픈한다.
개편된 공연예술 아카이브 플랫폼(https://archive.ntok.go.kr/)은 ▲UI(사용자 환경) 디자인 및 화면 구성 변경 ▲박물관 소장 자료 큐레이션 코너 추가 ▲다양한 검색 메뉴 기능 추가·개선이 특징이다.
화면 디자인은 흑백을 기본으로 구성하되 주요 단축어를 개성 있는 색상으로 표현해 원하는 정보를 직관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했다.
큐레이션 코너인 ‘최신등록자료’와 ‘추천자료’ ‘발간자료’ ‘월간 국립극장’ 관련 자료를 화면에서 바로 연결되도록 해 자료 접근성 및 이용 편의성도 높였다. 특히 ‘발간자료’와 ‘월간 국립극장’은 E-book 기능을 더해 자료를 더욱 상세하게 살펴볼 수 있다.
끝으로 검색 메뉴는 이용자 수요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공연 장르별·자료 매체별·공연 단체별’로 분류했으며, 어느 화면에서나 분류별 검색이 가능하도록 구현했다. 메뉴 개선을 통해 공연 및 자료 정보가 효과적으로 전달되도록 만든 것이다.
공연예술박물관은 앞으로도 누구나 아카이브 자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해 다양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2
2023년 1월 국립극장 예술교육 프로그램
수강생 모집 안내

국립극장 예술교육팀은 2023년 2월부터 시작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수강생을 모집한다. 가장 먼저 모집을 시작하는 ‘아마추어 관현악단’은 국악기를 다룰 수 있는 일반인에게 깊이 있는 강습과 함께 국악관현악 합주 기회도 제공한다. 올해 새롭게 열리는 ‘토요클래스’는 한국무용과 판소리 교육 프로그램이다. ‘아마추어 관현악단’과 같이 해당 장르의 학습 경험이 있는 전통 공연예술 애호가를 위한 심화 실기 교육인 셈이다. 마지막으로 ‘어린이 예술학교’는 겨울·여름방학에 진행되는 국립극장의 대표 어린이 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2월 진행 예정인 겨울방학 ‘어린이 예술학교’는 메타버스 플랫폼 ‘젭ZEP’을 활용한 비대면 교육과 직접 보고·만지며 체험할 수 있는 대면 교육으로 이루어진다. 모집 기간은 각각 1월 6일부터 27일(아마추어 관현악단), 1월 9일부터 2월 14일(어린이 예술학교), 1월 17일~2월 7일(토요클래스)까지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극장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교 육 명 관객예술학교
아마추어 관현악단
겨울방학
어린이 예술학교
토요클래스
모집 일정 1.6(금)~1.27(금) (비대면) 1.9(월)~31(화)
(대면) 1.16(월) 2.14(화)
(한국무용) 1.17(화)~2.7(화)
(판소리) 3.7(화)~4.4(화)
교육 기간 2.8(수)~8.19(토) (비대면) 2.15(수)~18(토)
(대면) 2.22(수)~25.(토)
(한국무용) 2.11(토)~4.15(토)
(판소리) 4.22(토)~6.24(토)

문의 02)2280-5821, 5823

3
2023년 국립국악관현악단 문화예술인턴단원 채용

국립극장 전속단체 국립국악관현악단(예술감독 김성진)이 2023년도 문화예술인턴단원을 모집한다. 전통음악의 현대적인 재해석, 한국의 정신과 정체성을 담은 사운드로 독자적 레퍼토리를 선보이고 있는 국립국악관현악단은 문화예술인턴단원 채용을 통해 신진 연주자에게 역량을 기를 기회를 제공한다. 더불어 창의적이고 의욕적인 젊은 인재 채용을 통해 더욱 활기차고 완성도 높은 연주를 선보이고자 한다.
2023년 국립국악관현악단 문화예술인턴단원은 채용 공고일 기준 만 18세 이상의 관련 분야 전공자(고졸 이상)를 대상으로 한다. 대금·피리·해금·가야금·거문고·아쟁·타악·양금 총 8개 분야 연주자를 선발하며, 대금 분야 지원자는 소금을, 피리 분야 응시자는 생황·대피리·저피리 중 1개 악기를 필수로 선택해야 한다. 2023년 1월 16일(월)부터 모집 공고를 시작해 1월 30일(월) ~ 2월 6일(월)(원서 접수 마감 오후 17시) 중 원서를 접수한다. 1차 서류 심사 합격자, 2차 실기 심사 지정곡 공개 등 이어지는 세부 일정은 2월 13일(월) 오후 2시 국립극장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한다. 최종 합격자는 2023년 3월부터 10개월간 근무하며 국립국악관현악단의 다양한 무대에 연주자로 참여하게 된다. 자세한 응시 자격 및 우대 조건, 채용 일정은 국립극장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월간 국립극장> 구독신청 <월간 국립극장> 과월호 보기
닫기

월간지 '월간 국립극장' 뉴스레터 구독 신청

뉴스레터 구독은 홈페이지 회원 가입 시 신청 가능하며, 다양한 국립극장 소식을 함께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또는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편리하게 '월간 국립극장'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 시 이메일 수신 동의 필요 (기존회원인 경우 회원정보수정 > 고객서비스 > 메일링 수신 동의 선택)